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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GA4] 데이터 관리 및 필터링

by Point-Nemo 2025. 3. 29.

1. 교차 도메인 측정

여러 웹사이트에서 데이터를 수집해야 할 때, 교차 도메인 측정을 사용해  다양한 활동을 하나의 고객에게 연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고객이 특정 웹사이트에서 쇼핑을 하고, 다른 웹사이트에서 거래를 처리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교차 도메인 측정을 설정해 두 웹사이트에서의 사용자 여정을 보고할 수 있다.

 

교차 도메인 측정 설정 방법:

1. 관리자 메뉴에서 데이터 스트림 클릭 및 선택

2. 태그 설정 구성을 클릭한 후, 도메인 구성을 선택

3. 포함할 도메인 정보 입력

4. 두 개의 웹사이트가 있을 경우, 두 사이트의 조건을 "contains website one domain"으로 설정

5. 첫 번째 웹사이트에서 두 번째 웹사이트로 이동할 시 도메인에 "_gl"로 시작하는 파라미터가 표시되면 교차 도메인 측정이 정상적으로 구현된 것

 

2. 원하지 않는 추천 트래픽 필터링

GA4에서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도달한 출처를 추적할 수 있다. 그러나 원하지 않는 추천 트래픽을 필터링해야 할 경우도 생긴다.

 

원하지 않는 추천 트래픽이란 타 사이트 결제 처리 후 자동으로 다시 원래 웹사이트로 이동하는 경우와 같이, 불필요한 트래픽을 의미한다.

 

추천 트래픽 필터링 방법

1. 관리자 메뉴에서 데이터 스트림 설정을 열기

2. 웹 스트림을 선택한 후, 태그 설정 구성을 클릭

3. 원하지 않는 추천 트래픽 목록을 찾아 추가하려는 도메인 입력 (ex. 결제 사이트)

4. 필터를 설정하면 GA4는 해당 도메인을 추천 트래픽 소스로 포함하지 않고 보고서에서도 제외

 

3. 데이터 필터 설정

데이터 필터는 특정 데이터를 GA4에서 처리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기능으로, 다음과 같은 이유로 사용한다.

- 내부 트래픽: 자신이나 직원들이 발생시킨 트래픽을 제외하기 위해

- 개발자 트래픽: 개발자가 디버깅 또는 문제 해결을 위해 발생시킨 트래픽을 제외하기 위해

 

 

방법

1. 개발자 트래픽 필터

- 관리자 메뉴에서 데이터 필터로 이동

- 개발자 트래픽을 선택하고 필터 이름을 지정

- 필터 상태를 테스트 또는 활성으로 설정 (테스트는 데이터가 보고서에 표시되지만 식별 가능, 활성은 보고서에서 제외) 

 

2. 내부 트래픽 필터

- 먼저 내부 트래픽 정의를 설정(IP 주소 바탕)

- 관리자 메뉴에서 데이터 스트림 -> 태그설정구성으로 이동한 뒤, 내부 트래픽 정의를 설정

- IP 주소를 입력한 후 필터 만들기

- 데이터 필터 메뉴로 돌아가 내부 트래픽을 선택해 필터 생성

 

데이터 필터는 생성 이후의 데이터에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신중히 설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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